중학교 3학년이신데 게임 일러스트레이터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계신 점이 매우 훌륭합니다. 관련하여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자세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1. 취업과 수입
게임 일러스트레이터로 취업하는 방법은 주로 포트폴리오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본인의 실력과 개성을 보여줄 수 있는 매력적인 포트폴리오를 준비하여 게임 회사나 관련 스튜디오에 지원하게 됩니다. 채용 과정에서는 서류 심사, 포트폴리오 심사, 실기 테스트 및 면접 등을 거치게 됩니다.
수입은 개인의 실력, 경력, 개성뿐만 아니라 소속된 회사의 규모, 프로젝트의 종류, 담당하는 업무 등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매우 뛰어난 실력과 독보적인 개성을 가진 분들은 높은 연봉을 받으실 수 있지만, 신입이나 경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시작 연봉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션 분야는 수요가 꾸준하며, 경력이 쌓이고 본인의 전문성이 인정되면 안정적인 수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게임 산업이 성장하면서 게임 일러스트레이터의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 진학
고등학교 진학은 목표에 따라 여러 선택지가 있습니다.
* 미술중점고등학교나 예술고등학교는 미술 기초와 실기를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어 미대 입시나 관련 분야 진출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일반고등학교에 진학하셔도 게임 일러스트레이터의 꿈을 이루는 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고에서 공부하며 미술 학원이나 개인적인 학습을 통해 실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본인의 노력이므로, 어떤 학교에서든 꾸준히 그림을 그리고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학교 학과는 게임 일러스트레이션, 게임 그래픽 디자인, 디지털 콘텐츠, 애니메이션, 시각 디자인, 회화 등 미술과 디자인 관련 학과들이 있습니다. 이 학과들은 드로잉, 채색, 디자인 소프트웨어 활용 등 게임 일러스트레이터에게 필요한 전문 기술을 가르칩니다. 대학 진학은 일반적으로 수능 성적과 함께 포트폴리오, 실기 시험 등이 반영되므로, 학업과 실기 준비를 병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실력과 개성
지금보다 더 잘 그리는 분들이 많다는 생각은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이는 모든 분야에서 뛰어난 전문가들이 많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기보다는 자신만의 성장 과정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나중에 실력이나 개성이 비슷하다고 느껴 어려움이 생길 것을 걱정하시는 마음은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하지만 그림 실력은 꾸준한 연습을 통해 향상될 수 있으며, 개성은 본인의 경험, 생각, 감정이 녹아들어 시간이 지날수록 자연스럽게 드러나게 됩니다. 본인만의 강점과 매력을 끊임없이 탐색하고 발전시킨다면, 다른 분들과는 차별화된 본인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구축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지속적인 학습과 연습을 통해 꾸준히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독학 여부 및 학원
독학으로도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체계적인 교육과 전문적인 피드백을 받기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게임 일러스트레이션은 단순히 그림을 잘 그리는 것을 넘어 해부학, 구도, 투시, 색채 이론, 디지털 드로잉 툴 활용 등 다양한 전문 지식과 기술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부분을 독학으로만 깊이 있게 배우기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 학원이나 대학교 교육기관에서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따르는 것이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게임 일러스트 전문 학원에서는 실무에 필요한 기술과 포트폴리오 제작 방법을 집중적으로 가르쳐 줍니다. 강남이나 홍대 등 서울 지역에 전문 게임 아카데미들이 많이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다양한 학원들이 있으니, 여러 학원의 커리큘럼과 수강 후기 등을 비교하여 본인에게 맞는 곳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클립 스튜디오를 잘 사용하고 계시다면 매우 좋습니다. 클립 스튜디오는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에 최적화된 강력한 프로그램입니다. 게임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에 있어서 포토샵이 필수는 아닙니다. 물론 포토샵도 업계에서 많이 사용되는 툴이지만, 클립 스튜디오로도 충분히 훌륭한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툴을 사용하느냐보다 툴을 얼마나 능숙하게 활용하여 본인의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