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본
지역 내 소비를 늘리기 위해 지역상품권이나 바우처를 발행한 사례가 있습니다.
특정 지역 내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일정 기간 내 사용을 조건으로 해 소비를 촉진했습니다.
효과는 단기적으로는 있었지만, 장기적인 소비 확대 효과는 제한적이라는 평가도 나왔습니다.
중국
지방정부가 디지털 소비쿠폰을 모바일 앱을 통해 배포했습니다.
음식점, 숙박, 영화관 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했고, 유효기간을 짧게 설정해 소비를 유도했습니다.
실제로 내수 진작에 일시적인 효과를 보였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미국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식품 구매 바우처(Food Stamp, 현 SNAP 제도)*가 오래 전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사용처를 식품으로만 한정해 복지 목적을 달성하면서 소비를 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만 이는 경기 진작보다는 복지 성격이 더 강합니다.
즉, 일본은 지역상품권, 중국은 디지털 소비쿠폰, 미국은 식품 바우처 같은 제도로 각자 지역·국민 소비를 제한적으로 진작하거나 복지 지원을 했던 사례가 있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해서 좋은 정보를 추가로 드립니다.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모든 지원금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는 글이 있어 공유드려요.
생각보다 받을 수 있는 지원금들이 수십에서 수천만원까지 너무 많더라구요.
8월에만 받을수 있는 지원금들이 있으니 꼭 신청해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